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hould가 가진 뉘앙스 설명 You should know about me.

by 뒹굴신 2023. 2. 28.
반응형

프렌즈 시즌1 에피소드 12에서 나온 피비의 대사 "You should know about me."라는 문장을 조금 들여다 볼게요. 원래 이대사의 원래 풀 문장은 There are three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me. 였어요. 네가 나에 대해 알아야할 세 가지가 있어. 하는 문장이었으니 참고하세요. '너, 나에 대해 알아둬야해. 알아두면 좋아. 알면 좋을거야. 좋을 것 같아.' 이런 식의 해석이 가능한데요 어떤 뉘앙스인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반응형

You should- 로 시작하는 문장 

You should- 로 시작하는 문장은 그래서 언제 쓰이냐 하면 아주아주아주 최대한 쉽게 풀어볼게요.

 

너 '해야돼'하는 문장 있죠, must는 엄청 강제하는 쎈 문장이라 법처럼 지켜야하는 문장이거나 반드시 해야하는 것들에 쓰이고 그것보다 더 약한 have to가 있지요. '나 지금 가야해' I have to go. 이럴 때 쓰는데요, 나한테는 have to 문장을 쓰는 건 아무 상관이 없지만 상대방에게 '야, 너 늦겠어, 지금 너 가야지, 너 출발해야해.' 이런 식의 말을 할 때는 have to를 쓰긴 너무 강해요.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군대 선임이나 상사도 아니고, 사실 상사도 이런 말은 안하겠지요. 그래서 약간 둥글게 둥글게 돌려서 얘기해요. "너 지금 가는 게 좋겠어."하는 권유의 뉘앙스로요. 우리 말에서도 그래요. '너 병원가야지.'라는 말보다는 '너 병원 가보는 게 좋겠어.' 이렇게요. 뭐뭐 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부드러운 말투로 얘기하는 장치가 바로 should에요. 권유, 제안, 조언이기도 하고 그 안에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기도 하고요. 

 

예문을 많이 보면 많이 볼수록 should가 가진 뉘앙스가 더 잘 느껴질거에요.

should 예문 더 보기



1. You should take a break.

쉬어가면서 해. 너 잠깐 쉬는게 좋겠어.

누군가 과로하고 일을 너무 많이하고 있다면 잠깐 쉬었다가 하는 것이 리프레쉬도 되고 좋겠다며 권하는 문장이에요. 


2. You should get some rest.

너 좀 쉬는 게 좋겠다. 너 좀 쉬어야지.

위 1번 문장과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1번이 일하다 잠깐 쉬는 시간을 갖고 다시 일로 복귀하는 식의 잠깐 멈춤, 환기의 중요성에 포커스가 맞춰진 문장이라면 2번 예시는 휴식이 얼마나 중요한데.. 약간 휴식 자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문장이에요.

"너 이렇게 일주일 내내 야근하다가는 병나, 사람이 좀 쉬기도 해야지 건강해친다." 이럴 때 쓰면 알맞습니다.

잠깐 5분 쉬는 건 1번 문장이 어울릴테고요.

 

3. You should try something new.

너 뭔가 새로운 걸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아.


4. You should ask for help.

도움을 요청해 봐. 그러면 좋을 거야.

(도움을 요청해보면 어때. 도움을 요청하는 걸 망설이지마. 도와달라고 하는 게 잘못된 건 아냐.) 이런 뉘앙스를 품고서 도와달라고 해보라고 제안하는 문장이에요.


5. You should take care of yourself.

너 스스로를 돌봐야지.

본인 건강 제쳐두고 다른 일에 너무 몰두해 있다면 해 줄 수 있는 말이죠.

 

You should를 활용해서 좋은 방법을 제안하고 조언해보면 어떨까요? 강압적이지 않고 정중하며 친근한 방식의 화법으로 더욱 자연스러운 영어 말하기가 가능해집니다.

 

 

 

https://youtu.be/PeMIOUzCEnA

 

- YouTube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